ASUS RT-AC66U(R) 공유기 사용기
컨텐츠 정보
- 74,350 조회
- 26 댓글
- 0 추천
- 목록
본문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공유기 끝판왕 ASUS RT-AC66R이 왔습니다.
밑에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RT-AC66R이나 RT-AC66U나 같은 제품입니다.
사진으로 보시죠!!
▲ 포장 박스가 상당히 큽니다.
▲ 에어비닐이 많네요
▲ 하얀 박스입니다. 리테일 정품이 아닌 리퍼비쉬 제품이라 정품박스가 아닙니다.
▲ 박스에 붙어 있는 시리얼 넘버랑 리퍼비쉬 표기
▲ 공유기와 각종 부속품들이 있습니다.
▲ CD, CAT5e 랜선, 외장안테나 3개, 거치대, 어댑터입니다. 어댑터는 프리볼트라 돼지코만 있으면 만사 오케이!
▲ 끝판왕의 위엄이 느껴지네요
▲ 각종 상태창입니다. 전원, LAN, WAN, 무선, USB 순입니다.
▲ 우리나라에서 철수해버린 아수스 공유기 ㅠㅠ
▲ 전원어뎁터, 전원버튼, USB2.0 두개, WAN, LAN, WPS버튼입니다.
▲ 우측편
▲ 좌측편
▲ 앞쪽입니다.
▲ 밑면입니다. 안쪽에 많은 방열판들이 보입니다.
▲ 제가 서두에 적은 RT-AC66R과 RT-AC66U 아시겠죠? ㅎㅎ 병용표기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리퍼비쉬 스티커가 있습니다.
▲ 간지나는 외장안테나 3개! 우리나라 모 기업처럼 뻥안테나가 아닙니다.
▲ 아쉬운건 거치대 고정이 잘 안됩니다. 뭔가 꼭 끼워져야할 것 같은데.. 건드리면 넘어지네요;;
▲ 손을 떼면 바로 떨어집니다;; 제가 잘못 셋팅한걸까요? 힘을 줘서 끼우면 '딱' 소리나면서 끼워집니다.
거치대 세우는 방법 http://www.wsgvet.com/review/13
▲ 거치대를 세운 모습. 실제로 발열이 있어 거치를 하면 좋습니다. 온도가 4-5도 정도 내려갑니다.
▲ 공유기 설치 후 첫 화면입니다. 각종 설명이 나오구요
▲ 공유기 관리 페이지의 암호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 무선 SSID 설정 및 암호 설정입니다.
▲ 설정 완료! change the time을 누르면
▲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시간 설정 후 Apply.
▲ 저는 바로 멀린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해줬습니다. 순정보다 훨씬 낫고, 기능도 풍부하니깐요. (링크)
그냥 일반 펌웨어처럼 파일 선택 후 Upload하면 끝입니다. ㅎㅎ
▲ 펌웨어 업그레이드 중입니다.
▲ 위에 빨간 박스 보시면 Merlin build라고 나오면 펌웨어 완료! Open VPN 등 각종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됩니다.
속도 테스트
(1) 유선 속도 테스트
▲ 공유기와 유선으로 연결된 상태입니다.
▲ 모뎀에서 직접 연결된 상태입니다.
오차가 있기 때문에 그냥 같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적어도 '공유기 때문에 인터넷이 느리다.' 이런 일은 없다는거죠 ㅎㅎ
(2) 무선 속도 테스트
1. 공유기 바로 앞에서 옵티머스LTE3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5Ghz를 지원하지만.. 속도가 잘 안나옵니다.
5GHz 총 3번 테스트
2.4GHz 총 3번 테스트
역시 5Ghz 쪽이 속도가 더 잘 나옵니다.
2. 제 방이 옥탑방이라, 거실과는 한 층이 차이납니다. 속도 테스트해봅니다.
5GHz 총 3번 테스트
2.4GHz 총 3번 테스트
거리에 따른 속도 저하가 거의 없습니다.
2.4GHz의 경우 오히려 멀수록 속도가 빠른 기이한 현상이 일어났네요 ;;;
노트북으로도 충분히 해볼 수 있지만... 귀차니즘으로..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어쨌든 기존에 썼던 IPTIME N704S보다는 월등히 빠르니깐 만족합니다.
공유기 관리자모드 자세히 알아보기
이것저것 만져보니 느낌이 와서 올려봅니다 ㅎㅎ
▲ 왼쪽의 General 메뉴 부터 시작합니다.
이 곳은 전체적인 구성도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가운데 해당 부분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자세한 사항이 나오는 형식입니다.
Clients를 누르면 무선 및 유선으로 연결된 기기들이 표시됩니다.
위의 스샷은 Security level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이며, 오른쪽에 주파수에 따라 비번 및 각종 셋팅을 볼 수 있습니다.
▲ 손님 네트워크라고, 무선 네크워크를 손님모드로 접근시킬 수 있습니다.
▲ QoS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각종 포트별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데, 굳이 필요할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 부모님(?) 컨트롤 : MAC주소에 따라 네트워크 가능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공유기에 USB나 USB외장하드를 꼽은 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간이 NAS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 AiCloud는 외부에서 공유기에 접속하여 각종 어플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 동영상 다운 등등. .. 실시간으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대신 SAMBA로 공유한 부분만 나오더군요.
▲ 시스템 정보 : 각종 현황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 공유기에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NAS가 있다면 제일 밑에
Ethernet Ports를 보고 DHCP부분에 직접 IP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고급셋팅의 첫번째, 무선입니다. : 세세하게 컨트롤이 가능하며, 맥필터를 켜면 보안이 더 좋아집니다.
▲ LAN : 여기가 중요합니다. DHCP와 IPTV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곳이거든요.
▲ DHCP 서버에 들어가시면 내부IP를 MAC주소에 맞게 지정가능합니다.
저는 포고플러그랑 오드로이드U2를 사용하고 있는데 제일 처음에 Client 부분에 두 기기가 안나와서
여기에 강제로 IP를 지정해주니 다행히 알아차리더군요... 여기에 안넣으니 IP 지정도 안된 상태였습니다.
▲ IPTV부분입니다. Special Applications 부분에 Disable 두개가 있는데 Enable로 바꾸고
Choose STB port를 선택 후 거기에 맞게 lan선을 꼽으면 IPTV가 나옵니다.
인터넷 - 공유기 - 셋톱박스 - TV 구성이 가능하다는거죠.
다만 KT는 절대 안됩니다. KT의 경우는 허브를 구해서
인터넷 - 허브 - 셋톱박스 - TV
ㄴ-- 공유기 -NAS
이런 식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KT도 가능합니다. 관련 부분 따로 포스팅하였습니다. (링크)
오히려 UPLUS TVG의 경우,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김혁님의 댓글을 추가합니다.
GTV의 인터넷이 안되는 부분은 KT와 방식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KT는 IPTV에도 아예 별도의 IP가 제공되는 반면,(듣기론 KT쪽이 유선 IP쪽에 여유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KT쓸 때에도 IP를 3개~4개나 주더군요)GTV는 같은 IP를 씁니다. 따라서 Choose IPTV STB Port에 None으로 지정을 해야 IPTV에서 인터넷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할 경우에는 채널변경시 등 화질이 일시적으로 일그러진다는 등의 현상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WAN : 포트포워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Enable Port Forwarding을 Yes로 먼저 지정한 후
Port Forwarding List에 적으시고 꼭 + 버튼을 누릅니다.
Apply를 누르면 오래 걸리니, 모든 규칙을 한꺼번에 다 적은 후(+를 누르면서 하나하나 입력) Apply을 누르는 것이
더 나을겁니다.
하나 입력 후 Apply, 하나 입력 후 Apply하면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립니다.
IPTIME 공유기는 순식간에 적용 가능한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제가 정식펌을 사용 안해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정식펌의 경우 포트포워딩 갯수가 32개(?)라고 합니다.
멀린펌은 128개입니다.)
▲ IPv6 : 사용 가능합니다.
▲ VPN Server: VPN서버를 구성하면 외부에서 접속해서 1.5MB/s 정도 속도가 나온다고 합니다.
▲ 방화벽 부분
▲ 공유기, AP, 브릿지모드 모두 가능합니다.
▲ 시스템 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분석 도구입니다.
확실히 기존 IPTIME공유기보다는 훨씬 안정감이 있고, 거리에 따른 속도저하도 적고, 믿음이 가네요.
아직 초보 단계라 모든 기능을 쓸수는 없지만, 앞으로 다 써보도록 해야겠네요 ㅎㅎ
긴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등록일 2016.12.13
-
등록일 2016.12.11
-
등록일 2016.12.06
-
등록일 2016.01.07
관련자료
-
서명우성짱의 NA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의 즐거움이 여러분의 즐거움이면 좋겠습니다.
normalboy님의 댓글
우성군님의 댓글의 댓글
멀린 펌웨어를 깔았을 땐 network tool에 가셔서 wake on lan이라는 곳에 가셔서
디바이서 정보 넣고 wake를 넣으면 됩니다.
pci-lan카드는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유선이라면 그 아이피로 들어가져야 할텐데 이상하군요.
아니면 administration의 Enable Web Access from WAN을 활성화 시켜서
DDNS로 접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메인 컴퓨터가 외부에 있어서
그렇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김혁님의 댓글
우성군님의 댓글의 댓글
WIFI존을 넓게 사용하는 방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흔히 AP모드라고 하는데요.
두 공유기를 LAN선으로 연결 후 사용하면 됩니다.
하는 방법은 여기에 있습니다 : http://support.asus.com/Search/KDetail.aspx?SLanguage=en&no=7E65258B-E733-ED75-311F-9BA6E2C229E3&t=2
2. 또한 무선으로도 가능한데, 브릿지 또는 WDS(Wireless Distribution System)라고
불리는 기술인데요
http://support.asus.com/FAQ/Detail.aspx?SLanguage=en&no=1862EC3A-F59E-6A44-9182-C513B58F5B89&p=11&m=RT-AC66U
대신 무선은 AP모드 속도의 반 밖에 안나온다고 하니 확인해보시고 결정하세요 ^^
김종훈님의 댓글
맞게 한게 맞는데도 잡지를 못하네요 휴~
찾아보니 이런 얘기도 있던데
http://forum.synology.com/enu/viewtopic.php?f=26&t=51155
천천히 읽어봐야겠네요
하늘만이님의 댓글
저 질문 좀 드릴 수 있을까 해서요.
오늘 요 제품을 받았는데 이따 집에서 설치하려는데 지난 작업 때 엄청 고생해서 ㅠ.ㅠ; 미리 여쭤보고 진행해볼까 합니다.
집 구성은 2층과 3층에서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현재 연결은 3층 KT회선 - IPTIME 공유기
2층 - 3층의 공유기의 1선을 -> 다른 IPTIME 공유기에 연결 - 1. PC, 2. NAS(시놀로지)
연결 중입니다.
직전에 2층에 D-Link 제품을 썼을 땐 WAN 포트에 꼽아도 자동으로 허브 모드로 작동을 해서 편하게 사용했는데요.(마치 3층의 공유기를 쓰는 것과 동일한데 무선은 별개로 설정되더군요) 그래서 NAS 연결도 무리없었습니다.
근데 2층 공유기를 IPTIME으로 변경하고 나서는 허브 모드를 사용하려면 WAN포트가 아닌 4번 포트에 꼽아야 된다고 하여 꼭 4개의 포트를 다 사용해야하는 상황이라(KT전화기, 나스, TV:DNLA용, PC) WAN에 어찌저찌해서 사용하였는데 이게 포트 포워딩등 어려운 점이 많더군요 ㅠㅠ 어찌어찌 쓰곤 있었는데 다시하라면 못할 것 같습니다;;;
근데 이번 66R로 2층에 설치할 예정인데 허브와 같이(무선은 별도 설정도 상관없고 2층 설정에 확장된 개념도 상관없습니다) 사용 가능할까요?
ㅜ.ㅜ 미리 도움 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이러다가 인터넷 1회선 더 신청해야하는건 아닐런지 ㅠㅠ 걱정이네요.
우성군님의 댓글의 댓글
하나는 3층, 하나는 2층으로 들어가면 아마 아이피가 두개 지정이 될 것 같구요.
아쉬운 점은 2층, 3층이 내부 네트워크가 아닌 외부네크워크로 공유가 좀 어려워 진다는 점이죠.
그것도 FTP이용하면 10메가는 나오니 별 걱정없을 것 같구요.
다른 방법으로는
기가비트 허브를 AC66에 연결해서 포트를 확장하는 방법도 있겠죠 ㅎㅎ